000007805_20160523_99_20160522204522

스마트 상담실

게임에 빠진 남편이 게임으로 맺어진 이들과 지나치게 가깝게 지냅니다

2016.05.23

[한겨레] 스마트 상담실
남편이 받는 스트레스를 털어놓게 하는 게 우선

000007805_20160523_99_20160522204522

Q 20대 주부입니다. 남편은 직장을 그만두고 자영업을 준비 중입니다. 연애 시절에는 몰랐는데 남편은 온라인게임을 고교 때부터 즐겨왔습니다. 최근엔 스트레스 때문인지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도 대부분 게임을 통해 알게 된 사람이라는 사실도 최근에 알았습니다. 가족과의 약속보다 게임을 통해 만난 지인들과의 일을 우선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 중독’이라 함은 게임 이용에 대한 내성과 금단 증상이 나타나며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든 상태를 의미합니다. 또한 대인관계가 대부분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만남을 더 편하게 여기기도 하지요.

2006년 연구에 따르면, 다중수행역할 게임을 하는 주요 동기는 사회성, 성취감, 몰입감이라고 합니다. 유저는 온라인에서 게임 관련 대화를 나눔으로써 더욱 몰입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저들은 ‘길드’라는 일종의 사회관계를 형성해 유대감과 사회성을 충족합니다. 게임 속에서 자신과 아바타를 동일시하며 거대한 판타지 세계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바를 이루기도 합니다. 이 경험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훨씬 즐겁기 때문에 게임에 몰두하게 되는 배경입니다.

남편의 지나친 게임 이용으로 가족이 고통을 경험하는 상황이라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노력을 기울일 때입니다. 가족이야말로 남편이 새 시도를 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먼저 남편이 현실에서 느끼는 정서적 고통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잘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함이나 두려움이 있지만 가장이라서 가족에게 그런 마음을 털어놓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내가 먼저 남편이 쉽게 말하지 못하는 감정과 게임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해결을 위한 노력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남편과 충분한 대화를 나눈 뒤에는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운동, 요리, 여행 등을 통해 남편이 현실에서 소속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갑작스럽게 하기보다는 쉬운 활동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며 목표를 무리하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두르지 않되 꾸준히 노력하며 가족이 함께 걷고 싶은 길을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권미수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문화본부장